인사말 Greetings

이영렬 세종대학교 교수

   영상처리 및 이해 분야에 있어서 국내 최고 수준을 갖춘 제29회 영상처리 및 이해에 관한 워크샵 (Image Processing and Image Understanding: IPIU)에 참가하신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이번 워크샵은 한국멀티미디어학회가 주관하고, 한국정보과학회, 대한전자공학회, 한국통신학회,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전자부품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하며, 아름다운 섬 제주에서 2017년 2월 15일부터 17일까지 개최됩니다.

   IPIU는 영상처리 및 이해 분야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매년 참석하기를 소망하는 유서 깊은 학술행사로 자리 잡았습니다. IPIU가 매년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것은 산업적 활용과 매우 가까운 학문분야라는 특성도 있지만, 그보다 우리 분야의 연구자들께서 늘 창의적으로, 또 적극적으로 연구를 수행해 온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워크샵에서는 그 결실들이 28편의 구두발표 논문을 포함한 총 265편의 논문으로 발표됩니다. 또한, 신진연구자 세션에서는 영상처리 및 영상이해를 전공하신 여덟 분의 신진 연구자께서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를 발표합니다.
   이어서 올해 2월 국내에서 시작되는 UHD 방송 관련하여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가까운 장래에 실현될 미디어 기술과 미래 미디어 서비스 기술에 대한 전망” 및 “칼라 비주얼정보 처리 및 표현”에 대한 특별강연을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안치득 박사님과 경북대학교의 하영호 교수님께서 준비해 주셨습니다. 또한, “라이프 컴패니언를 위한 경험 디자인”, “가상 및 증강현실과 증강휴먼”, “deep learning” 관련 초청강연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IPIU 워크샵은 그간 열심히 연구해 오신 결과들을 발표하고, 각자의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우리 모두의 축제의 장입니다. 엄선한 논문들로 이루어진 구두발표 세션을 통하여 박사급 이상 전문 연구자들의 수준 높은 발표 내용뿐만 아니라, 그 이면에 녹아 들어 있는 해당 연구자들의 아이디어까지 나눌 수 있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포스터 발표시간에는 자세한 기술적 논의가 개별적으로 심도 있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본 행사를 후원해 주신 삼성전자, 네이버, 슈프리마, 카카오, 칩스앤미디어, 퀄컴사에 감사 드리며, 아울러 본 행사의 세세한 곳까지 준비해 주신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최영미 회장님과 조직위원회 여러분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자리에 참석하셔서 함께 진정한 축제의 장을 만들어가는 여러분들께 진심 어린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2017년 2월
IPIU 2017 조직위원장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박인규 인하대학교 교수

   올해로 29회를 맞는 영상처리 및 이해에 관한 워크샵에 훌륭한 논문을 투고해주시고 참가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올해도 400명 이상의 영상 분야 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여 활발한 발표와 토론 및 인적 교류를 통해 국내 연구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하며 이를 위해 최고 수준의 엄선된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IPIU 워크샵의 학술프로그램은 5개의 초청강연과 28편의 구두 논문발표, 8편의 신진연구자 발표, 그리고 237편의 포스터 논문발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올해 발표될 총 논문 수는 265편이며 이는 작년 IPIU보다 20%가량 증가한 수치로서 최근 영상처리와 이해에 관한 연구계와 산업계의 관심이 최고조에 이르렀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별강연 연사로 모신 경북대학교의 하영호 교수님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안치득 소장님께서 컬러처리와 방송미디어 기술의 과거, 현재, 미래를 아우르는 강연을 해주십니다. 또한 초청강연 연사이신 연세대학교의 김진우 교수님, KAIST의 우운택 교수님, 경북대학교의 이민호 교수님께서 HCI, 증강/가상현실, 인공지능 분야의 최신 연구 소개와 함께 최고의 강연을 펼쳐주십니다. 올해도 모든 구두 논문발표는 박사급 이상의 연구자 또는 연구책임자가 직접 발표를 하시며, 이는 IPIU의 전통과 자랑인 수준 높은 학술 콘텐츠를 보장하는 동력이 됩니다. 또한 대학이나 연구소에 최근 임용된 연구자들이 본인의 연구 분야와 내용을 소개하며 미래 영상처리 및 영상이해 연구의 주역으로서 화려한 데뷔를 하게 됩니다.

    올해 프로그램을 함께 준비하면서 많은 도움을 주신 조직위원장 세종대학교 이영렬 교수님과 14분의 프로그램위원회 위원님들, 한국멀티미디어학회의 안영호 국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전임 조직위원장과 프로그램위원장으로서 작년 행사의 경험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과 조언을 주신 성균관대학교 전병우 교수님과 광운대학교 심동규 교수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게 만든 가장 중요한 주인공들인 모든 논문 발표자와 참가자들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 드리며 IPIU 워크샵이 매년 돌아오는 축제의 장으로서 확고히 자리매김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인사 말씀을 마칩니다.



2017년 2월
IPIU 2017 프로그램위원장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